와! M1칩!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보다 다르게
2021년 6월 23일
2차 세계 대전 미군 총 - M1 Garand(Ping~)
올해 초 느려진 맥북프로를 대신하여 M1 맥북에어를 들여와 현재까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중 입니다. 저한테 M1이라고 하면 소총 밖에 떠오르지 않는데 칩이라 하니 생소했습니다. 새로운 맥북에어를 쓰면서 가장 놀랐던 점이 속도였는데 전과 비교가 될 수 없을만큼 빠르고 발열이 적어 지금도 한 번씩 놀라곤 합니다. M1칩 부터 ARM 아키텍처로 넘어왔는데 단순히 이 이유 때문일까? 하는 의구심과 함께 다음 글은 이렇게 소개합니다.
Apple M1칩은 왜 그렇게 빠를까? | GeekNews
- M1은 단순히 CPU가 아니라 CPU, GPU, NPU, 메모리 등을 한 곳으로 묶은 SoC(System on Chip).
- Unified Memory Architecture 덕분에 CPU/GPU의 메모리 영역 통합 가능케 함.
- 4개의 고성능 Firestrom과 4개의 저전력 Icestorm 코어 구성으로 많은 명령을 병렬적으로 빠르게 실행.
- AMD/Intel(CISC)과 ARM(RISC) 아키텍처의 instruction에 대한 처리 차이
학부 수업 중 컴퓨터구조 강의를 들었다면 더욱 재밌게 읽을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애플은 다른 기업들과 달리 제품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설계하거나 조립해서 애플 기기 자원 효율을 극대로 올릴 수 있는 환경이라 이런 어마무시한 제품이 나온 것 같습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다음 글을 추천드립니다.
[번역] 도대체 애플의 M1칩은 왜 그렇게 빠른걸까요?
M1칩 얘기와는 번외로 애플의 Rosetta2라는 x86-64 소프트웨어를 aarch64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번역을 한 번 거친 후에도 앞서의 이유들로 속도가 뒤쳐지지 않습니다. 이로써 x86-64와 aarch64 아키텍처 모두 쓸 수 있는 환경에서 놀 수 있게 됩니다! 생각보다 재미난 일들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M1 맥북 발표는 애플의 두 번째 칩 이주입니다. 2005년, PowerPC에서 intel 프로세서로 전환한다고 발표한지 15년 뒤(2020) intel에서 M1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애플이 처음으로 Mac용으로 자체 생산한 칩인 M1이 경악할 정도의 성능을 보여줘서 다음에 나올 칩들이 얼마나 좋을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 다들 M1 삽시..ㄷ.. 이상 포유 였습니다.